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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시험과 사교육

by 시간여행자들 2024.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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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교육 1번지 대치동은 IB 사교육을 행하고 있을까?

우리나라에서 교육 문제에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강남구 대치동 사교육 시장입니다. 핀란드 수학 학습법이 유행하기 전부터 핀란드 수학 학원이 존재했으며 요즘 전국적으로 아이들 공부에 관심 있는 부모님들이 싱가포르 수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을 때 벌써 싱가포르 수학의 유행이 지나 현재 독일 수학법이 유행하고 있는 곳, 그야말로 정보의 장이 대치동입니다. 그 대치동에서는 오래전부터 IB를 교육하는 학원이 존재했습니다. 그리고 전국의 많은 교육감이 IB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발표한 지난 몇 년간 대치동의 많은 학원은 IB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심지어 영어 유치원 입학 설명회에서도 유치원이 IB 프로그램에 걸맞은 교육을 시행한다고 홍보 합니다. 이미 IB 교육을 대비한 사교육은 시작되는 중입니다.

 

대치동에서 이루어지는 IB  사교육의 형태는 무엇일까?

그러면 대치동 학원가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IB 사교육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IB 학원은 일반적으로 국제 학교 학생들과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IB 교육은 선생님들 개개인의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그 주제에 대한 설명을 하며 문제를 풀게 한 뒤 문제 풀이를 하고 수업을 마치는 일반 우리나라 학원 수업과는 다르게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가지치기로 여러 주제로 뻗어나가는 방식의 수업인 IB 수업은 선생님이 IB 교육을 경험해 보았거나 IB 교육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았으면 가르치기가 까다롭습니다. 또한 선생님 스스로가 방대한 양의 전문적이며 포괄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수업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사 중 제 2차 세계 대전에 대해 수업 하면 일차적으로 어떻게 하여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였는가부터 이야기하게 됩니다. 왜 히틀러가 독일에서 전쟁을 일으켰으며 그 당시 배경에는 어떠한 사건이 있는가를 배우는 것은 우리나라 교육 방식과 IB 교육 방식이 동일 합니다. 하지만 그다음부터 수업 방식이 나눠지게 됩니다. 사건을 이해하고 방대한 역사적 사실을 외운 뒤 문제를 푸는 우리나라 방식과 다르게 IB식은 왜 히틀러가 그러한 판단을 했으며, 독일 국민들은 왜 히틀러를 지지 했는지에 대해 토론하게 됩니다. 나아가서 제2차 세계 대전은 러일 전쟁이든 베트남 전쟁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그 당시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를 이해하며 분석하는 것까지 나아가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여러 전쟁에 대한 분석으로 끝날 수 있는 것이 IB 수업 방식이며 이런 수업을 이어 나가야 하는 것이 선생님의 역할입니다. 대치동 학원에서는 이렇게 토론과 분석을 영어로 진행하며 영어 학원의 한 종류로 자리 잡아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치동의 IB 수업 방식이 우리나라 학교의 한국형 IB 수업에 적용 할 수 있할까?

IB를 도입하게 되면 학교마다 교육 과정과 진도, 시험 방식과 수업 자료 등 모든 것이 담당 선생님의 수업 진행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한국사 중 삼국통일에 대해 가르친다면 1,2반은 삼국유사 자료를 가지고, 3,4반은 삼국 통일에 대한 역사책을 가지고, 5,6반은 삼국 시대의 지도를 가지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주제는 동일 하여도 교재가 다르니 시험 문제도 선생님마다 다르게 냅니다. 학교마다 시험 범위와 시험 문제가 같은 일반적인 시험과 다르게 같은 학교지만 다른 시험지로 시험을 치르게 되어 학원에서의 내신 대비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문제 풀이를 담당하는 현재의 사교육 시장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형 IB이기 때문에 대부분 과목을 한국어로 배워야 해서 지금 방식의 대치동 IB 수업은 적용 가능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럼 어떤 형태의 사교육이 성행할까?

 

앞으로 책 읽고 토론하는 수업을 하는 논술 학원들이 IB 대비 학원이라고 홍보하며 학부모들의 관심을 이끌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영어 수업에서도 작문과 토론이 가능해야 하므로 그에 대비한 영어 학원이 학부모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하지만 IB 유형의 수업에 논술 학원이나 영어 학원이 단기 집중 내신 학원의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학교 고등학교 내신 학원은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훈련하기 위한 학원으로 아이들을 보낼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기성세대인 학부모들은 학창 시절 때 토론과 논술을 체계적으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쳐야 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러한 교육 형태는 앞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선생님의 역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학원들이 선생님을 구하기 위해 큰 노력을 할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학원비도 상승하여 가계에 더욱 부담될 것입니다.

 

사교육을 받지 않고 IB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럼 집에서 사교육을 받지 않고 IB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방법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방대한 양의 책을 읽어야 합니다. IB 교육을 소위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밖으로 끌어내는 아웃풋(output)을 위한 교육이라고 하지만 머리속에 있는 지식을 갈무리하여 끌어 내려면 먼저 많은 인풋(input)이 필요합니다. 많은 책을 읽고 그 책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행위가 무수히 반복되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읽은 책을 요약하는 연습을 병행해야 합니다. 처음엔 책 속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줄 쓰기부터 시작하여 그다음엔 줄거리를 쓰기, 마지막으로 책을 읽고 느낌을 쓰는 것까지 순차적으로 연습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다양한 지식이 학생들의 머리속에 쌓이게 되면 학교에 가서 그 지식을 가지고 친구들, 선생님과 함께 토론하며 발화하는 연습까지 하는 것입니다.

 

결론

아마 사교육은 없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좀 더 세분되고 학생들 개인을 위한 맞춤형 사교육이 성행할 것입니다.

하지만 IB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표가 아이들을 서열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인 지식을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책을 많이 읽어 지식을 쌓으면 IB 교육을 받을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다고 봅니다. 나머지는 학교 수업에 충실하면 현재 사교육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부분을 학교 수업만으로도 이룰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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